1 글 보임 - 1 에서 1 까지 (총 1 중에서)
  • 글쓴이
  • #147

    admin
    키 매스터

    개별계약
    개별계약(Case by case contract)은 특정 품목을 거래할 때마다 그때그때 구체적인 거래조건에 대해 합의하는 방식으로 체결되는 계약을 말한다. 따라서 품목이 인도되고 대금이 결제되면 계약이 종료되고 당사자 쌍방은 더 이상 계약조건에 얽매이지 않아도 된다.

    포괄계약
    동일한 당사자 간에 같은 품목을 자주 거래하는 경우에는 매번 거래조건에 대해 합의하고 이를 문서화하는 절차가 번거롭다. 이런 경우에는 일반적인 거래조건에 대해 포괄적인 합의를 담은 계약서를 작성하고, 필요할 때마다 선적하는 방식의 포괄계약(Master Contract)을 체결하면 된다.

    독점계약
    독점계약(Exclusive Contract)은 포괄계약의 특수한 형태로, 특정품목의 수출입에서 수출업자는 수입국의 지정된 수입업자 이외의 다른 수입업자에게 같은 품목을 취급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이루어지는 독점판매계약이다. 이 경우 당사자 쌍방은 계약관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일반 계약에 비해 까다로운 의무를 부담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 중 수입업자는 일정 기간 동안 특정한 금액만큼의 물품을 반드시 구매해야 한다는 의무를 갖는다.

    무역계약체결
    수출업자와 수입업자가 상호 승낙을 통해 무역계약이 성립되면 무역계약서 혹은 매매계약서(Sales contract)를 작성해야 한다. 무역환경은 언제 어떻게 바뀔지 알 수 없으므로, 무역계약은 일반 국내계약보다 훨씬 신중하게 체결해야 한다.
    무역계약은 오퍼와 승낙을 통한 당사자 간의 합의에 의해 성립되므로 계약서의 작성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후일 분쟁이 야기될 소지가 많으므로, 매매 당사자 간에 무역계약의 조건을 명확히 해둘 필요가 있다. 또한 이를 문서화하여 서명한 매매계약서를 상호 교환하여 보관해 두는 것이 좋다.

1 글 보임 - 1 에서 1 까지 (총 1 중에서)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